수요성경공부

    에스라 느헤미야
    2024-05-22 17:18:46
    덕신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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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년 4월 17일 수요성경공부 14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라와 느헤미야는 히브리어 성경에서 한권이었으나 후대에 두 권의 성경으로 나누어졌다. 중심내용은 스룹바벨, 에스라, 그리고 느헤미야 이야기가 중심이다. 

    에스라 (도움)

    느헤미야 (위로) 

    에스라 1-6

    7-10

    느헤미야 1-13

    예수아, 스룹바벨의 성전 재건

    에스라의 개혁 활동과 느헤미야의 성벽재건, 개혁 활동

    고레스 칙령-다리오 6년

    (주전 538-515년)

    아닥사스다 7-32년 

    (주전 458-433년)

     

     

    I. 에스라

    에스라는 페르시아의 사신 격으로 유대 지방에 파견된 사제출신의 최고 율법학자였다. 아론의 16대 후손으로, “주님께서 도와 주신다” 혹은 “주님은 도움이시다”라는 이름을 가졌다. 

     

    1. 1-6장: 귀환과 성전 재건 

    에스라서는 페르시아 왕 고레스가 바벨론에 포로로 있던 이스라엘 백성들을 예루살렘으로 돌아가라는 칙령을 반포하면서(539년) 시작된다. 유배 생활에서 귀환한 이들은(1~2) 스룹바벨과 예수아의 지도 아래 성전 재건 공사에 착수한다. 귀환 이 이듬 해 둘째 달에 성전을 재건하였으나 사마리아인들의 방해로 아닥사스다 왕은 성전 재건을 중지시킨다. 그러나 학개와 스가랴 예언자의 노력으로 유대인들은 다리우스 왕의 허락을 다시 받아 결국 다리우스 통치 6년 성전을 완공한다. 성전봉헌과 함께 유월절 축제를 벌인다(3-6). 

     

    2. 7-10장: 에스라 개혁 

      이후 에스라가 귀환(458년)하여 유대인들의 종교적 위상을 세우기 위해 그는 “하나님의 명령과 왕의 명령에 따라(7:26)” 질서를 바로잡고자 한다. 그 당시 사회종교적 문제는 “거룩한 자손이 그 지방 사람들과 서로 썩이게 하는데 방백들과 고관들이 이 죄에 더욱 으뜸이 되었다(9:2)”이다. 그는 속옷과 겉옷을 찢고 머리털과 수염을 뜯고, 고백의 기도를 바치고(9:6-15), 이후 이민족과 혼인한 죄를 지은 사람들의 이방인 아내들과 그들에게서 태어난 자녀들을 유대 지방에서 추방한다(10). 

     

    II. 느헤미야 

    느헤미야는 수산궁 술 시중 담당관이었다가 예루살렘 성전을 건축하라는 전권을 부여받고 귀국하여 유다총독이 된다(5:14). 이름의 뜻은 “여호와께서 위로이시다”는 뜻이다. 에스라가 종교적 측면에서 개혁을 추구하였다면, 느헤미야는 정치-사회적 측면에서 공헌한 인물이다. 

    1. 1-7장: 느헤미야의 활약

    느헤미야는 예루살렘 당시 정황을 듣고 큰 충격을 받는다. 유대 지방에 남은 이들의 비참한 삶과 무너진 채 폐허 속에 남아 있는 성벽에 대한 이야기를 듣게 되자(1:3), 그는 자신의 직무를 잠시 중단하고 예루살렘 성전을 재건하기 위해 자신을 파견해 달라고 왕에서 청한다. 왕으로부터 성벽 재건을 허락받고 귀국한 느헤미야는, 호론 사람 산발랏과 암몬 사람 토비야, 아랍 사람 게셈의 방해에도 불구하고, 단 52만에 성벽을 완성한다(1-6). 이러한 중에도 그는 주민들 간에 채무관계를 해결(빚을 탕감해 주고 땅을 돌려줌, 5)하고, 귀향민들의 인구를 조사하는 등 공동체의 질서를 잡아 나간다(7). 

     

    2. 8-10: 에스라의 율법 선포와 초막절 축제 

    성벽이 완성된 후, 에스라는 초막절로 알려진 추수축제에 백성을 수문 앞 광장에 일제히 모이게 하여 “주님께서 이스라엘에게 명령하신 모세의 율법책(8:1)”를 읽는다. 축제와 함께 율법이 낭독되며, 이 축제의 절정은 장엄한 계약갱신이었다(9). 하나님의 율법에 순종할 것, 이방인과 결혼하지 않을 것, 안식일에 장사하지 않을 것, 빚 탕감을 포함하여 안식년을 지킬 것, 성전 전례를 위하여 해마다 삼분의 일 세겔을 바칠 것, 번제 때 필요한 땔감을 주기적으로 가져 올 것, 매해 맏물을 성전에 봉헌할 것, 십일조를 바칠 것 등이었다. 

     

    3. 11-13장: 예루살렘 성벽 봉헌과 느헤미야의 두 번째 사회 개혁 

    성전을 정화하고, 레위인을 대우하며, 안식일을 준수하고, 이방인과의 결혼을 금지하는 등의 개혁 조치를 강력하게 수행한다. 

     

    III. 신학적 주제들 

    1. 모세의 율법

     

    2. 배타주의

     

    3. 하나님 이해: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이제 온 누리의 역사를 움직여 가시는 분으로 이방 임금들의 마음을 움직여 (스 1:1; 6:22; 7:6, 27-28; 느 2:8) 하나님 백성의 일을 이루실 뿐만 아니라 그들의 적들을 물리쳐 주시는 하나님으로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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